여러 가지 중개 계약

중개 계약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이러한 중개 계약의 종류들 중에서는 우리에게 이미 친숙한 계약들도 많이 있지만 많이 생소한 부분들도 있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아두신다면 추후에 관련 계약을 하실 때 어느 정도는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위임계약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임계약이란 말 그대로 상대방에게 위임을 하는 것으로 당연하겠지만 어느 정도의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계약이라고 합니다. 특별한 약정 사항이 없으면 무상을 원칙으로 하는 것이 상당히 특징적인 계약이라고 하며 주로 위탁업무를 법률 행위로 규정을 하고 적극적인 사무처리 의무를 지니는 계약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 의무를 지켜야 하는 계약이라고 합니다. 그다음은 중개 계약이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중개 계약입니다. 중개 계약이란 반드시 신뢰 관계에 기초하지는 않는 계약이라고 하는데요. 대가성이 따르는 것이 원칙이고 중개업무를 사실행위로써 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적극적인 중개 완성 의무는 없는 것이 특징이라고 하며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주의 의무를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고용 계약 와 중개 계약으로도 부동산 중개 계약을 구분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우선 고용 계약의 경우에는 노무 급부로 보수를 지급합니다. 조금 어려운 말처럼 보이지만 그냥 쉽게 일을 해야 돈을 주는 개념입니다. 또한 일의 완성이나 결과와는 무관하게 보수를 지급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것은 최저시급의 개념으로 접근하면 됩니다. 그리고 지시받은 노무 급부를 행하는 의무를 행해야 하는 계약이라고 합니다. 중개 계약의 경우에는 노무 급부로 보수를 지급하는 형태는 같지만 일의 완성을 전제로 보수를 지급합니다. 다시 말해 부동산의 경우에는 매도자나 매수인이 원하는 조건을 충족을 시켜줘야지만 보수를 지급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지시받은 대로의 노무 급부의무는 없다고 합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중개 계약 등을 통해서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방식의 부동산 계약을 합니다. 그럼 이러한 부동산 계약 등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부동산 중개 계약의 순기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중개 계약의 서면화와 유형화의 순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개 계약을 체결할 시에 구두약정에 의한 경우에는 개업 공인중개사와 중개 의뢰인간의 중개 계약의 성립 여부 및 그 내용의 불분명으로 인해서 분쟁의 소지가 많으나 중개 계약의 서면화, 유형화는 다음과 같은 순기능을 유도하며 중개업의 선진화 및 전문화를 도모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라고 합니다. 우선 거래의 기본적인 내용 확정의 기능이 있어야 한다고 하며 자주 통제 기능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분쟁이 발생했을 경우에 예방하는 기능이 있어야 한다고 하며 부동산 유통시장의 정비 및 근대화를 촉진하는 기능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부동산의 투기를 예방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뭐 다 좋은 말이지만 그냥 원론적인 접근이기 때문에 그냥 이런 게 있다고나 하고 이해만 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중개 계약의 종류를 알고 있으면 나쁘지 않다

뭐 모든 지식이든 알고 있으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을 합니다만 그중에서도 부동산에 대한 내용 그것도 부동산 계약의 주요 내용에 대해서는 조금이라도 더 알고 있는 게 훨씬 좋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평범한 사람이라면 살면서 점점 자산이 늘어남에 따라서 더 크고 좋은 부동산으로 옮겨 가는 게 일반적인 케이스인데 사실 부동산 계약의 경우에는 우리나라에서는 특히나 더 큰 금액이 오가는 자산이고 여러 가지 변수들도 존재하고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에게서 내가 살 집을 큰돈을 주고 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거래하는 것에 있어서 아무리 베테랑이라도 신중하게 계약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베테랑들의 신중한 거래는 대부분 그들 나름대로에 있어서 실수나 변수들을 줄여줍니다. 그들이 처음부터 그렇게 부동산 계약에 대해서 빠삭하고 중개사 이상의 지식을 가지고 자신의 자산을 보다 합리적으로 거래할 수 있었을까요. 아마 타고난 천재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처음에는 부족한 지식으로 인해서 손해를 보았다거나 열심히 시간을 들여서 노력한 결과로 얻은 지식을 가지고 치열하게 공부하고 싸워온 결과로 그들의 지금의 부동산 지식과 경험 한마디로 부동산으로 자산을 늘릴 수 있는 실력을 갖추게 되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도 그렇게 투자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무리 초보자라도 단순히 돈이 많다는 이유로 무조건 부동산으로 자신의 자산을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큰 오산이라고 합니다. 부동산은 정말 고수분들도 많고 큰돈이 오가는 자산의 영역이기 때문에 반드시 철저한 공부를 통해서 자신의 지식을 쌓아 올린 후에 시도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같은 초보라고 해도 똑똑한 초보와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는 차이가 나는 것이 당연합니다.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동산 중개 실무의 의의  (0) 2021.12.27
전문적인 중개 계약 용어  (0) 2021.12.27
부동산 중개 계약의 특징  (0) 2021.12.26
중개 행위의 종류  (0) 2021.12.25
현실적인 부동산 중개 행위  (0) 2021.12.25

+ Recent posts